경기도형 AIP 도시공간 해법 모색

사진설명경기도의회 도시환경연구회가 7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지역사회 계속거주(AIP) 실현을 위한 도시공간 조성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연구회는 7일 오후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지역사회 계속거주(Aging In Place, AIP) 실현을 위한 도시공간 조성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3개월간 진행된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공유하고,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경기도 맞춤형 … Read more

도정·의정·시정 한목소리 / “2026년, 선택과 책임의 해”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경기도와 시흥의 도정ㆍ시정ㆍ의정 수장들이 일제히 ‘선택과 책임’을 화두로 내걸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임병택 시흥시장, 오인열 시흥시의회 의장은 신년사를 통해 각자의 위치는 달라도 공통적으로 재정 안정, 민생 회복, 미래 대비라는 과제를 강조했다. 성장의 속도보다 방향, 선언보다 실행이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는 메시지다. 김동연 도지사는 1,421만 도민의 삶을 중심에 둔 ‘국정 … Read more

인재 알아보는 혜안이 필요한 2026년 병오년 / 만가지 난제, 인재가 해결하는 시흥 만들어야

(얼굴사진) 김동인 발행인 적토마는 명마의 상징이다. 병오년 말의 해를 맞아 붉은 명마, 적토마가 시흥에서 소환되고 있다. 토끼처럼 빠르면서 하루 천 리를 달린다는 묘사는 과장이지만, 실존과 전설의 경계에서 적토마는 언제나 ‘능력은 있으나 아직 쓰임을 만나지 못한 존재’를 뜻해 왔다. 그래서 적토마의 가치는 말의 능력보다, 그것을 알아보고 쓰는 사람의 안목에서 완성돼왔다. 적토마에 얽힌 고사 가운데 매사마골은 지금도 … Read more

시흥소방서장에 김태연 취임… 현장 중심 안전행보 시동

제17대 김태연 시흥소방서장이 1월 1일 취임해 시흥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사진=시흥소방서) 시흥소방서는 제17대 서장으로 김태연 서장이 취임해 1월 1일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김태연 신임 서장은 경기도119특수대응단을 비롯해 소방본부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치며 현장 경험과 조직 운영 능력을 쌓아온 소방 지휘관이다. 특히 대형 재난 대응 체계 구축과 특수사고 구조 분야에서 축적한 … Read more

김진경 의장, 우수의정대상 수상

사진설명: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의정대상을 수상한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과 관계자들이 축하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출처: 경기도의회)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열린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의정대상을 수상했다. 우수의정대상은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큰 지방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김 의장은 경기도 발전과 도민 복지 증진, 지방자치와 지방의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아 수상의 영예를 … Read more

이동현 의원, ‘현장·대안·책임’ 중심 행정사무감사로 우수의원 선정

사진 이동현 도의원(출처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동현 의원(더불어민주당, 시흥5)이 지난 26일 해양·농정 전반의 구조적 문제를 세밀하게 점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5년 경기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상’을 수상했다. 이 의원은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역 현안을 도정의 구조적 과제로 끌어올리는 정책 감사를 통해, 단순 지적을 넘어 실질적인 대안 제시에 집중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해양 분야에서는 거북섬 마리나 활성화와 관련해 “선석 임대에 머무는 … Read more

시흥시, 2026년 상반기 정기인사 승진의결자 92명 발표

조현자 노인복지과장 등 3명 서기관 승진… 행정·기술직 균형 인사 시흥시는 12월 29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2026년 상반기 정기인사에 따른 승진의결자 92명의 명단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인사는 4급 서기관 승진 3명과 5급 사무관 승진 12명을 포함해 중견 간부급부터 실무 인력까지 폭넓게 이뤄지며, 시정 운영의 안정성과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했다. 가장 주목받은 4급 서기관 승진에는 총 3명이 이름을 올렸다. … Read more

김진경 의장, 제387회 정례회 폐회 / 의정 연속성 강조 “민생 책임 끝까지 다할 것”

사진설명: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이 제38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폐회사를 하고 있다 / 출처: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은 26일 제38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남은 임기 동안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2026년도 예산안을 최종 의결하고 정례회 회기 일정을 모두 종료했다. 김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재정 … Read more

김진경 의장, 장애인 고용증진 협약 체결 / 차별 없는 동행으로 도내 장애인 일자리 확대 추진

사진설명: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과 경기도교육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관계자들이 장애인 고용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출처: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는 24일 의회 예담채에서 경기도교육청,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도내 장애인 고용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진경 의장을 비롯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이종성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이 각 기관을 대표해 참석했으며, 도의회와 교육청 관계자들도 함께해 협약의 의미를 더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 Read more

이동현 의원, 반려동물 입양 지원 조례 상임위 통과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동현 의원이 전국 시·도 최초로 대표발의한 ‘경기도 반려동물 입양 활성화 및 지원 조례안’이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동현 의원(더불어민주당·시흥5)이 전국 시·도 최초로 대표발의한 「경기도 반려동물 입양 활성화 및 지원 조례안」이 지난 19일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다. 해당 조례안은 오는 24일 제387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이번 조례안은 반려동물이 가족의 일원으로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