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선관위, 오는 2월 2일 2시 전국동시지방선거 입후보설명회

사진은 6.3 지방선거 선거일정 그림이다(자료제공 선관위)

오는 6월 3일 실시되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시흥시선거관리위원회가 예비후보자를 대상으로 한 입후보설명회를 연다.

시흥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성진)는 2월 2일(월) 오후 2시, 정왕평생학습관에서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한 ‘입후보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시흥시장, 시흥시의회의원, 경기도의회의원 선거에 출마를 준비 중인 예비후보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예비후보자 등록 절차와 선거운동 방법, 제한·금지 사항, 주요 선거법 위반 사례, 선거비용 제한액과 정치자금 관련 사항 등을 중심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시흥시선관위는 “입후보설명회를 통해 선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법·혼선 사례를 사전에 예방하고,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 시흥시장 및 시흥시의회의원, 경기도의회의원 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은 2월 20일(금)부터 가능하며, 후보자 등록은 5월 14일(목)부터~15일(금)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5월 21일(목)부터 6월 2일(화)까지다.

후보자로 등록되지 않은 예비후보자의 경우, 선거운동 개시일 전날인 5월 20일(수)까지 공직선거법이 허용하는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시흥시선관위는 선거법 안내 및 위반행위 신고를 위한 국번 없이 1390번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비후보자와 유권자 모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