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중장년 재취업·인생 재설계 ‘생애 설계 상담’ 운영


시흥시는 중장년층의 재취업과 인생 재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 2일부터 대야동에 위치한 시흥시북부중장년센터에서 1대1 맞춤형 ‘생애 설계 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생애 설계 상담은 삶의 전환기를 맞은 중장년층이 인생 이모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진로 재탐색과 자기 이해를 통해 재취업은 물론 사회공헌 등 지속적인 사회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담은 일자리, 재무, 건강, 여가, 가족, 사회적 관계, 사회공헌 등 삶의 균형을 이루는 7대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참여자는 상담을 통해 자신의 삶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취업·교육·사회공헌 등 센터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재무·건강 등 전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련 전문기관과 연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 대상은 시흥시에 거주하는 40세부터 64세까지의 중장년 시민으로, 사전 예약 후 상담 일정에 맞춰 센터를 방문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정호기 경제국장은 “중장년에게 생애 설계는 단순한 미래 계획을 넘어 삶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이라며 “중장년이 보다 안정적이고 균형감 있게 인생 이모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사업 관련 문의는 시흥시청 일자리경제과(031-310-6249)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