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15일 화성 YBM 연수원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 성과공유 워크숍’을 열고, 평생학습 확장과 중장기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관장 류영신)이 15일, 2025년 업무 성과를 공유하고 2026년 운영계획과 중장기 비전 수립을 위한 ‘2025 성과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
화성 YBM 연수원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열린 이번 워크숍은 평생학습관의 특성과 정체성을 정립하고, 향후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워크숍에서는 ▲평생학습관 비전과 철학 공유 ▲부서 간 소통과 협업 방안 ▲2025년 부서별 사업 성과 나눔 및 토론 ▲평생학습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특히 ‘지역 협력과 연계한 경기도교육청 평생학습 특화 프로그램 개발’을 주제로 한 토론에서는, 평생학습관이 지역사회와 함께 수행해야 할 역할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직원들은 토론을 통해 평생학습관의 기관 정체성을 공유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평생학습의 공공적 가치와 기능을 재확인했다.
이어진 특강에서는 ‘유퀴즈’ 프로그램 출연으로 알려진 이문수 신부가 강연자로 나서 ‘평생학습의 확장을 위한 공감과 연대의 삶’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 신부는 삶 속 배움의 의미와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을 전하며 참석자들의 공감과 성찰을 이끌었다.
류영신 평생학습관장은 “평생학습관은 누구나 언제든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핵심 역할”이라며 “부서 간 협업을 더욱 강화하고, 참여자 중심의 평생학습 정책을 통해 경기도 평생교육의 중심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