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위한 맞춤형 대입 지원, 설명회·컨설팅 운영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진학 준비 돕는 상담 현장 / 사진제공=시흥시청소년재단

검정고시 이후 진학 정보 부족 해소…대학 면접 코칭까지 이어져

시흥시청소년재단 산하기관인 시흥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학교밖센터)는 9월 한 달간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대학 입시설명회’와 ‘맞춤형 진학 컨설팅’을 운영했다.

이번 설명회는 검정고시 이후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청소년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차례 진행됐다. 입시 제도 이해와 최신 입학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고, 청소년들이 대학 진학의 기초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개인별 검정고시 성적, 진로 희망, 활동 이력 등을 반영한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실현 가능한 대입 전략을 제시했다. 한 참여자의 보호자는 “진학 정보를 얻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상담이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학교밖센터는 설명회와 컨설팅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간다. 10월 1일과 13일에는 대입 수시 면접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11월 수능 주간에는 ‘수능 응원 꾸러미’를 제작·배포해 청소년들의 도전을 응원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학교 밖 청소년이 진로와 진학 과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청소년들의 꿈과 도전을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학교밖센터 관련 정보는 시흥시청소년재단 누리집과 카카오톡 채널 ‘시흥시꿈드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031-404-1318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