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빛도서관 2~3층 계단에 설치된 동아리 게시판 모습. 북부권도서관 독서동아리 활동 현황과 회원 모집 정보 등을 공유하는 소통 공간으로 활용된다. (사진=소래빛도서관)
소래빛도서관은 북부권도서관 통합협의체의 제안을 반영해 도서관 내에 시민을 위한 ‘동아리 게시판’을 새롭게 설치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동아리 게시판은 도서관 이용자와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북부권도서관 통합협의체 정기회의에서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추진됐다. 협의체 위원들은 독서동아리 구성원 모집과 활동 홍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도서관은 이를 수용해 시민 주도의 소통 창구를 마련했다.
게시판은 소래빛도서관 2~3층 계단에 설치됐으며, 현재는 북부권도서관과 작은도서관을 포함한 독서동아리 활동 현황을 소개하는 자료가 게시돼 있다. 향후에는 동아리 활동 결과물 전시와 신규 회원 모집 안내 등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게시판 설치로 북부권도서관 독서동아리 현황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시민들의 동아리 참여와 도서관 이용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김혜순 소래빛도서관장은 “이번 동아리 게시판은 시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도서관이 독서 공간을 넘어 지역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문화 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