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는 중장년층의 재취업과 인생 재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월 2일부터 대야동에 위치한 시흥시북부중장년센터에서 1대1 맞춤형 ‘생애 설계 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생애 설계 상담은 삶의 전환기를 맞은 중장년층이 인생 이모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진로 재탐색과 자기 이해를 통해 재취업은 물론 사회공헌 등 지속적인 사회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담은 일자리, 재무, 건강, 여가, 가족, 사회적 관계, 사회공헌 등 삶의 균형을 이루는 7대 핵심 영역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참여자는 상담을 통해 자신의 삶을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 취업·교육·사회공헌 등 센터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재무·건강 등 전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관련 전문기관과 연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 대상은 시흥시에 거주하는 40세부터 64세까지의 중장년 시민으로, 사전 예약 후 상담 일정에 맞춰 센터를 방문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정호기 경제국장은 “중장년에게 생애 설계는 단순한 미래 계획을 넘어 삶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이라며 “중장년이 보다 안정적이고 균형감 있게 인생 이모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사업 관련 문의는 시흥시청 일자리경제과(031-310-6249)로 하면 된다.